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유니티 Mathf 함수 노트

Unity/C# note

by 오발탄LAB 2020. 10. 5. 01:36

본문

반응형

 

Mathf.Abs(float num) 절대값
Mathf.Cell(float num)  올림
Mathf.Floor(float num) 버림
Mathf.Round(float num) 반올림
함수 뒤에 ToInt를 붙여주면 반환 값이 int가 됨

 

Mathf.Clamp(float num, float min, float max)
Mathf.Clamp01(float num)
Clamp는 num 값을 min, max 범위에 맞추어 재조정해줌. min보다 작으면 min값을 max값 보다 크면 
max값을 반환함
Mathf.Clamp01은 num 값을 강제로 0 에서 1 범위의 값으로 집어넣는 데에 사용한다. 
Matfh.Clamp01(value)는 Mathf.Clamp(value, 0.0f, 1.0f)와 같다.
체력 범위를 설정할 때 사용가능

 

Public class MathfTest{
   private float myNum;
   public float Num{
     get{
             return myNum
       }
     set{
             myNum = Mathf.Clamp(value,0,Matfh.Infinity)
       }
    }
}

 Mathf.Lerp 

float a = 0;
float b = 50;
float t = 0.5f;
// t 값은 0 - 1 범위에 속해야한다.
Mathf.Lerp(a, b, t) = value;

result = Mathf.Lerp(0, 50, 0.5f)

// result = 25

 Mathf.InverseLerp 

Mathf.InverseLerp(a, b, value) = t
//t 는 0 - 1 사이 값으로 반환

result = Mathf.InverseLerp(10, 20, 35);
//result = 1;

 Mathf.Max 

Mathf.Max(a, b);
// a 가 b 보다 항상 같거나 크도록 변환
// a가 b값보다 작을 경우 b값이 결과

Mathf.Max(currentHealth - damage, 0);

 Mathf.Pow 

+ 제곱

Mathf.Pow(8f, 4f);
//= 8^4 == 4096
Mathf.Pow(3f,2f);
//= 3^2 == 9

 Mathf.Sign 

+ 부호를 반환하는 함수

+ 0이거나 양수일 경우 1, 음수일 경우 -1을 반환한다.

Debug.Log(Mathf.Sign(-55));
//output: -1

Debug.Log(Mathf.Sign(0));
//output: 1

Debug.Log(Mathf.Sign(35));
//output: 1

int num = System.Math.Sign(Vector.Dot(dir, transform.forward));

 

반응형

'Unity > C# not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유니티 LayerMask 노트  (0) 2020.10.24
유니티 Loading 노트  (0) 2020.10.15
유니티 Switch 노트  (0) 2020.09.26
유니티 UI Text 표시 , ToString() 노트  (0) 2020.09.25
유니티 Random.Range() 노트  (0) 2020.09.24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