블렌더 렌더링 노트
Rener View로 전환하기 (view port)
Z > Rendered
렌더링이 실시간으로 되는 것을 볼 수 있다.
Render Engine:
- Cycle : 계산량이 많고 더 현실적인 렌더링 방식
- Eevee : realtime에 가까운 렌더링 방식
Device :
- GPU 와 CPU 선택가능 (GPU가 더 빠르다)
- Device항목이 회색으로 변했을 경우 Preferences 에서 GPU 랜더 방식 선택 필요
- GPU에 대한 상세 설정은 Edit > Preferences > System 에서 선택 가능하며
OptiX가 CUDA 보다 보편적으로 빠르다.
랜더링 상황
뷰포트 좌측상단
Sample 이 얼마나 진행됐는 지 보여준다.
카메라
카메라 아이콘 클릭시 카메라 시점으로 전환
카메라 시점 유지하면서 카메라 움직이기
Camera 선택 > G > 마우스 이동 : 이동
마우스 휠 클릭 : 줌
Camera 선택 > R > 마우스 휠 클릭 : 회전
Or
View > Camera to View
NumPad 0 (카메라 시점 선택) > Ctrl+F > WASD / Q E 로 움직이고 회전 가능
현재 뷰포트 시점을 카메라 시점으로 변환 (Camera Snap)
Ctrl + Alt + NumPad 0
렌더링 카메라 설정
Scene Properties > Camera
최종 Rendering
Render (상단 메뉴) > Render Image
혹은 F12
Hide
+ 랜더링에 원하지 않는 오브젝트가 나올경우 눈 아이콘과 카메라 아이콘 두개다 꺼야한다.
+ 눈 아이콘(Hide in view port) 뷰포트에서 안보이게 하는 것을 의미하고 카메라 아이콘(Disable in renders)의 경우 렌더링 화면에서 보일지 여부를 결정한다.
해상도 및 이미지 포맷